확대버튼 확대 축소버튼 축소
공지사항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정기총회 개최

2022년도 정기총회 개최 이행봉 부산대 명예교수 이사장 선출

- 부이사장에 김광호 중부교회 담임목사 선출

- 여성, 청년 이사 증대해 다양한 목소리 수렴하고자

- ‘시민과 함께 더 나은 민주주의로’ 2022년 기조로 채택

 

1.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는 217일 오후 7시부터 민주공원 작은방(소극장)에서 2022년도 정기총회를 열고 이행봉 부산대 명예교수를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2. 이행봉 신임 이사장은 부산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이사로도 활동했다. 부산정책포럼 여명 고문, ()인문학당 달리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부산민주운동사편찬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부산지역 민주화운동을 깊이 연구해왔다. 이사장 선출 소감으로 “1989()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가 발간한 부마민주항쟁 10주년 기념 자료집 발간위원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계속하여 사업회와 인연을 이어왔다. 앞으로도 부산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기념·계승하는 데에 더 공헌하겠다.”라고 했다. 임기는 2년이며 2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다.

 

3. 부이사장으로는 김광호 중부교회 담당목사가 선출되었다. 김광호 목사는 한울장애인 자활센터 운영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중부교회 목사이자 부산지역 민주화운동의 거목이었던 최성묵 목사 추모사업회도 이끌어 왔다. 그는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의 부이사장으로서 부산 민주화운동의 정신적 버팀목이었던 중부교회는 민주공원과 아주 가까운 곳에 있다.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사업회를 찾아와 제 역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임기는 이사장과 같다.

 

4. 정기총회에서는 임원 선출도 있었다.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수렴하고자 여성과 청년 이사를 다수 선임하였다. 특히 김선양 부산학부모연대 상임대표, 이필숙 부산여성상담소·피해자보호시설협의회 공동대표, 석병수 부산노동권익센터 센터장, 지선희 해외동포민족문화교육네트워크 사무국장, 이준호 신진문화예술행동 흥 대표 등 교육부터 여성, 노동, 동포,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민주화운동 정신 기념·계승에 있어 민주주의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한다.

 

5. 신임 이사장과 부이사장 선출 후 8년 동안(2014.2. ~ 2022.2.)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사장으로서 사업회를 이끌어 온 문정수 전 이사장과 안승운 전 부이사장(2018.8. ~ 2022.2.)에게 감사 선물을 증정하기도 했다. 그간 함께한 직원들이 쓴 돌림편지(롤링페이퍼)를 전달했다. 문정수 전 이사장은 “20여 년 전 부산광역시장으로 일할 때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와 민주공원 건립을 위한 첫 삽을 뜬 것이 엊그제 같은데, 사업회 이사장으로 재직하다 임기를 마치니 감회가 새롭다. 임기 동안 민주공원 부속건물(사료관) 건립의 토대를 닦고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일주도로 포장 공사도 하였다.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라는 이름에 걸맞게 민주성도 부산, 민주부산을 넘어 전국적으로 활동을 펼치는 데 계속해서 함께하겠다.”라며 8년간의 소회를 말했다. 안승운 전 부이사장은 지난 몇 년간 부이사장으로 일하며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다. 송기인, 김재규, 문정수 전 이사장님을 뒤를 밟아 한 걸음도 흐트러짐 없이 따라가겠다.”라고 마음을 전했다.

 

6.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2021년도 활동·사업평가()과 재정 결산을 승인하고 2021년도 업무·회계감사 보고서를 채택했으며, 2022년도 사업계획() 보고 및 예산() 승인을 했다. ‘시민과 함께 더 나은 민주주의로2022년도 사업 기조로 삼아 대중성 강화, 민주공원 부속건물(사료관) 건립의 안정적 준비, 지역과 함께하는 기념사업 토대 수립 및 민주시민교육 강화 등을 목표로 많은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7. 정기총회에 앞서 회원 감사패 전달식도 있었다. 감사패를 받은 박경호 회원은 오랫동안 회계감사를 맡아 조직의 투명한 재정 집행과 민주적 운영을 위해 힘써왔다. 이지영 회원은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에서 회원사업을 담당하는 직원으로 회원은 물론 함께 일하는 직원들을 살뜰히 챙기고자 노력해왔다.

 

민주공원은 부산 민주화 운동의 상징적 공간으로서,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가 부산시로부터 수탁·운영하고 있습니다.
안내전화 051-790-7400 / 전송 : 051-790-7410 / 메일 : demopark@demopark.or.kr
부산광역시 중구 민주공원길 19 (위600-110)